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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설 교통 R&D 투자의 파급효과 분석 및 예측

건설 교통 R&D 투자의 파급효과 분석 및 예측

주최

국토교통부

기간

2011.12.23 ~ 2012.12.22

참가자

연구개발의 내용 빛 범위
본 연구는 건설교통 R&D 투자의 파급효과 분석 및 예측을 위하여 시스템다이내믹스(System Dynamics) 시뮬레이션 방법론 기반의 측정모형을 구축, 투자대안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건설교통 R&D 투자 효과의 정량적 분석을 하는 것을 연구의 목표로 한다. 또한 정량적이고 종합적인 파급효과 측정을 위하여 R&D 파급효과 측정지표 및 파급효과지수를 개발하여 시스템다이내믹스 모형에 적용한다.
특히, 타 산업 대비 건설교통 R&D 투자의 효과 분석 및 건설교통 R&D 세부사업별 파급효과 비교분석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, 정량적 자료를 활용한 ‘거시적 레벨 파급효과 분석모형’ (산업레벨)과 정성적 자료를 보완한 ‘세부사업레벨 파급효과 분석모형’의 두 갈래로 파급효과측정 통합모형을 개발한다. ‘거시적 레벨 파급효과 분석모형’은 산업연관분석과 같은 기존 예측 방법론을 통합하여 시계열 데이터를 활용한 계량적 예측모형 기반의 시뮬레이션 모형이다. ‘세부사업레벨 파급효과 분석모형’은 인과관계를 기반으로 한 구조적 모형으로, 수치적 예측 정확성을 보완하기 위해 ‘거시적 레벨 파급효과 분석모형’의 계량적 예측 모형과의 상호 연동체계를 제안하고, 이를 건설교통 정부 R&D 세부 사업별 파급효과 분석 및 투자 전략 수립에 활용한다.